일산 모란각 평양냉면






 개인적으로는 냉면과 순대국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고양시에서 살면서 가장 아쉬웠던점 중의 하나는 고양시에 괜찮은 평양냉면집이 없다는 것이었다............  물론 이는 나만의 착각이었던걸 최근에 알게 되었지만 말이다.

 어쨌건 개인적으로 고양시에서 가장 최고라고 쳤던 평양냉면 집은 진달래각 이라는 곳이었는데....... 뭐 알려졌다 싶이 탈북자 신영희 부부가 하던 집이었다......... 뒤에 뭐 체인점도 내고 어쩌다가 결국 강남을 제외한 모든 가게를 다 닫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신영희의 남편의 사업자금을 대기 위해서 였다고 했던가???

 그리고 바로 동네 앞에 있었던 김만철 함흥냉면 집도 정통 평양냉면 집은 아니었지만........ 함흥냉면 치고는 굉장히 먹을만 했던 집이었다.  특히나 함흥냉면을 하는 집 치고 비빔냉면 보다 물냉면이 더 맛있어서 굉장히 미스테리 였던 집이었지만....... 어쨌거나 그 집도 결국 그 자리에 아파트 단지들이 새로 들어서면서 (물론 뭐 그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기 한 2-3년 전 부터 폐업했다.) 망했고........

 탈북자 출신 개그맨 김용이 하던 모란각은 김용이 무리하게 사업 욕심을 내며 전국에 체인점을 낼때부터 조금씩 맛이 이상해 지기 시작하다가 급기야는 망해버렸다.  

 그런데....... 최근에 그 모란각이 부활했다는 정보를 입수하였다......... 그것도 일산에.........  물론 뭐 부활한지는 꽤 된것 같지만 아무튼 듣기로는 김용이 다시 정신을 차리고 초심으로 돌아갔다고 하여서 한 번 찾아가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대했던 거에 비해 상당히 실망했다. 우선 꿩이나 닭이 아닌 소를 육수로 사용하였으며............. 그것도 한우가 아닌 호주산.......... (물론 뭐 대부분의 음식점들이 호주산을 많이 쓴다지만) 그리고 육수의 맛도 정통 평양냉면 이라기에는......... 너무 새콤달콤해서 동네에서 파는 일반적인 냉면 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었다.

 그렇지만 육수는 상당히 실망이었지만.......... 면발은 이미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카메라를 저질 카메라를 써서 화질이........) 쫄깃 쫄깃하게 잘 씹히는데 (물론 당연히 메밀이다.)  면발은 흠잡을데 없을 만큼 완벽했다.........  그리고 문제의 제육도 호주산 치고는 뭐 나름대로 괜찮았고 말이다.......... 육수를 제외하면 그런대로 흠잡을데 없이 완벽했지만.......... 냉면의 생명이 어디까지나 육수에 있다고 생각하는 나로써는 절대로 높은 점수를 줄수는 없을것 같다.  하지만........ 고양시에서 이 정도라도 평양냉면의 맛을 낸다는게 어디인가???  그리고 6500원의 가격에 비하면 뭐 그 가격 값은 90% 는 한거야. 그 정도면은 말이야. 앞으로는 뭐 기회 날때 마다 종종 찾아가야 겠다.  

 그리고 이번에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고양시에는 평양냉면 집이 없다고 하는 내 생각과는 달리 의외로 평양냉면 집이 몇 군데가 있다는걸 발견했다........ 그 중에 다음에는 호수공원 근처에 있다는 옥류담 (파주 교하에도 옥류담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 두 집이 무슨 연관 관계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이라는 곳을 한 번 찾아가 볼 생각이다.

 이 집은 듣기로는 꿩육수를 사용한다는데.......... 한 가지 굉장히 아쉬운 점은 조미료를 굉장히 많이 사용한다는 것........ (이 점은 모란각도 마찬가지지만.........) 사실 모란각 보다 그 집을 먼저 찾아가 보려고 했었는데......... 조미료를 많이 사용한다는 소리에 그럴 생각이 확 사라졌었다.   그렇지만 뭐 그래도 일단 맛은 한 번 봐야겠기에......... 언젠가는 찾아가야 하는데............ 그게 언제가 될지 모르겠다. 흐흐흐

 그리고 보니까 모란각 냉면은 인스턴트로도 만들어서 매장에서도 판매하고, 홈쇼핑에서도 판매한다는데........ 아니 그러면 대체 그 냉면이 그냥 동네에서 파는 일반적인 냉면이랑 뭐가 틀린건지 모르겠다............. (20인분에 4만원이면은 굉장히 저렴하긴 하다만..........)   또 그런 인스턴트가 과연 제 맛을 낼지도 의문이고 말이다.

 여담으로.......... 고양시에서 순대국을 가장 맛있게 하는 집은 화정 덕양구청 건넛편에 있는 신의주찹쌀순대 라고 보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집을 고양시에서 최고의 순대국이라 친다....... 그리고 전국의 모든 신의주찹쌀순대 체인점에서도 탑이고 말이다.  (이 집 순대국도 언제 한 번 기회가 되면 블로그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개인적으로 뭐 블로그에 맛집 소개하고 이런걸 상당히 싫어하지만 망원동의 일등식당과 이 집 만큼은 반드시 꼭 소개하고 싶다......... 물론 뭐 일등식당은 전에 한 번 소개했었고 말이다.) 이 집은 어느 시간대건 항상 사람이 바글바글 하던데............ 정말 돈 엄청 벌었을거야. 흐흐흐  

 모란각도 생각보다 가게도 크고 장사 잘 되던데........... 여기서 또 김용이 다시 욕심을 크게 내서 괜히 무리하게 체인점 또 내고 그러다가 맛을 망치는 과거의 실수를 다시 한 번 반복하지 않기를 바랄뿐이다........ 물론 뭐 홈쇼핑에서 인스턴트를 파는 것만으로도 이미 그럴 징후를 충분히 보이고 있기는 하다만...........









by 붉은 모란 | 2010/04/28 12:49 | 일상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junkofuji.egloos.com/tb/245399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카이º at 2010/04/28 15:48
국물이 생명이어야 하는데 조미료라 좀 안타깝네요~
Commented by 붉은 모란 at 2010/04/28 23:32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안타깝습니다.
Commented by 01410 at 2012/06/07 10:08
일산 냉면집 검색하다 들러갑니다.
정말 일산에서 괜찮은 곳 찾기 힘드네요. 요샌 그냥 3호선타고 을지면옥까지 내려갑니다.
Commented by 붉은 모란 at 2012/06/09 16:42
대동관을 추천 드립니다.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