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쇼브라더스 회고전 개최













 영상자료원에서 3월달에..... 지난 1월 시네마테크 부산에서 개최하였던 쇼브라더스 회고전을 개최할 모양이다.   사실 지금까지 쇼브라더스 영화들을 큰 스크린에서 본 적이 없었던 나로써는 매우 흥분된다. (부천에서 쇼브라더스 회고전이 열렸을 당시에는 내가 쇼브라더스 영화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큰 관심이 없었었다.  물론 그 때도 난 무협 소설과 무협 드라마, 홍콩 영화를 좋아하긴 했었지만 말이다.)

 뭐 이미 프로그램들 중 대다수가 부천에서 상영됬었던 작품이지만.....  이번에 국내서 극장에서 최초 상영되는 작품들로는 장철의 "오독", 과 "악객" 그리고 장철과 포학례의 "마영정",  그리고 이한상의 "강산미인" 인데..........

 "악객" 같은 경우에는 아마 홍콩 프린트로 상영 되겠지?  여기서 제발 국내의 흑객 프린트로 상영되는 뻘짓만은 하지 말아주었으면 좋겠다.

 아무튼.... 나로써는 내가 개인적으로 장철 영화 중에서 "팔국연군", "금연자", "십삼태보", "복수", "홍권소자", "채리불소자", "독비도", "신독비도", "대자객", "오둔인술", "쾌활림", "수호전", "탕구지", "마가파라', "나타" 등과 더불어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에 하나인.... "마영정" 을 큰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는 것에 큰 흥분을 느낀다.  이왕이면 "팔국연군" 이나 "해군돌격대", "팔도루자", "홍권소자", "오둔인술" 등의 영화들도 다 상영해 주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흐흐흐,

 그리고 쇼브라더스 영화들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강산미인" 에서의 아역 시절의 강대위와 강대위의 모친 홍미 여사, 그리고 배우로써의 호금전을 만날수 있다는 것에 큰 흥분을 느끼실수도 있겠다.  

 베놈스 작품으로는 오독이 상영되는데..... 기왕이면 오독보다는 "잔결" 이나 "잡기망명대", "매명소자", "충소루" 등의 영화가 상영되었으면 더 좋았을거 같기도 한데... 물론 뭐 오독이 베놈스 작품들 중에서 유명하다 보니......

 초원이나 정강 감독의 작품들도 상영되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말이다.  그 중에서도 초원의 "애노" 나 "화병" 같은 작품들은 꼭 큰 스크린으로 보고 싶은 작품들인데 말이다. 그리고 이한상의 염정 영화들 중에서도 얼마나 좋은 영화들이 많은가?  "금병쌍염" 이나 "북지연지" 는 얼굴을 튜닝하기 전의 성룡의 모습도 볼 수 있으니..... 이런 회고전에서 흥미거리가 될텐데 말이다.  그리고 장철의 "반역" 이나 "사각", "붕우", "연경인" 같은 청춘 영화들이나 "대도가왕" 같은 뮤지컬 영화를 상영한다면.... 장철의 또다른 면모를 볼 수 있을테고.....  유가량의 "중화장부" 나 "난두하", "오량팔쾌곤" 같은 영화들도 큰 스크린에서 봐야할 영화들이다.  그리고 손중의 "냉혈13응" 도 이런 회고전에서 빼놓으면 서운할 걸작이지.

 아무튼.... 상대적으로 국내에서 개봉했거나 유명한 작품들 위주의 선정이다 보니.... (그런데 장철의 "쾌활림" 은 왜 항상 이런 회고전 때 마다 빠지는 거지?) 수많은 좋은 영화들이 묻혀진거 같아 매우 아쉽다.  그런 의미에서 뭐 앞으로 이런 쇼브라더스 회고전이 더 자주 있어서 다양한 종류의 쇼브라더스의 영화들을 큰 스크린에서 보았으면 하는 소박한 (?) 바램이지만.... DVD 마저 잘 안 팔려서 출시를 중단한 마당에.... 그건 무리겠지? (그나저나 천영오락 이 놈들은 정말로 아예 출시를 완전히 포기한건가?  한 때 출시를 재개한단 소문이 있긴 있었지만.... 무산 됬나?  하긴.... 츠키야마 아키히로 때문에 개판된 환율 덕택에... 출시가 재개되도 그것도 걱정은 걱정이겠다.)

 솔직히 말해서.... 이런 회고전을 해준다는거 자체도 너무 고마운 일인데.... 너무 무리한 바램과 요구를 하고 있는거 같다. 흐흐흐,  뭐 이왕 무리한 바램과 요구를 하는 김에... 더 무리한 바램을 말하자면... 개인적으로는 쇼브라더스 회고전 뿐만 아니라 캐세이 회고전, 도에이 핑키바이올런스 영화들이나 야쿠자 영화 회고전도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얼마전 시네마테크서 했던 악당전에 후카사쿠 킨지의 "의리없는 전쟁" 시리즈나 "의리의 무덤" 혹은 "야쿠자의 무덤 치자나무의 꽃" 이나 "사람베는 불량배 광견 삼형제" 같은 영화들이 들어갔어도 굉장히 잘 어울릴거 같은데 말이다.)

 그리고 영상자료원에서 하는 기획전에는 이두용 감독 전작전이 꼭 들어가야 겠고 말이다. 흐흐흐, (이두용 감독 전작전은 언젠가는 하긴 한다고 들은거 같다만.... 언제야 할지는 모르겠다.)













 지난 2002년 장철 서세 당시... TVB의 한 연예오락 프로에서 보도하였던 영상이다. 우리 나라로 치면 뭐 "한밤의 TV연예" 나 "연예가 중계" 같은 그런 프로그램인거 같다.

 조문객들을 대표해서 황점과 오우삼, 왕우, 강대위, 그리고 장철 감독의 부인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언제봐도 좋은 "신독비도" 의 마지막 액션씬이다.  저 바람 소리 하며 흐흐흐,





 








 초원의 "애노" 에서 마지막에 애노 (하리리) 와 춘이 (패체) 의 마지막 피투성이 혈투 장면이다.  누누히 하는 말이지만 "애노" 내가 정말 사랑하는 영화다. 

 여담이지만 나는 저 마지막에 이대인 (악화) 이 뒤늦게 나타나서 죽어가는 애노를 안고 너무 늦게 왔다고 오열하는 저 장면.... 솔직히 좀 웃겼다.  애노가 복수의 혈전을 벌일때는 어디가서 낮잠이라도 자는지 갑자기 사라졌다가 뒤늦게 나타나서 안고 오열하는게 너무 신파적인거 같아서 말이다. 자기가 뭐 애노를 사랑이라도 했었다면은 모를까 흐흐흐, 






 






 쇼브라더스 작품은 아니지만..... 장철의 말기작 중 하나인 "뇌태" 에서 적룡과 진관태, 진성이 등장하는 장면이다. 많은 사람들이 적룡과 진관태, 진성 주연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이 셋은 카메오다.  "뇌태" 는 장철의 작품들 중에서 "홍해아" 와 함께 가장 최악의 쓰레기 라고 할 수 있겠다. 

 사실 말이다. 대부분의 장철의 말기작들은 다 그런대로 볼만한 영화들인데.... "뇌태" 만큼은 도저히... 흐흐흐,  "권격" 을 어설프게 배낀 스토리 라인은 그렇다 치고라도.... 액션들도 다른 장철의 작품들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수준이고.... 거기다가 마치 만들다가 만거 처럼 성의 없는 엔딩.....  사실 과연 이런 영화들에 장철의 손이 얼마만큼 갔는가 싶다.   (이 영화는 크레딧에는 녹봉이 공동 감독으로 올라가 있다.)













 이왕 뇌태의 클립을 링크하는 김에.... 마지막 장면도 보자.  주인공 이중일 마지막에 격투기에서 이겨 죽은 친구 장태륜의 원수를 갚은 후 (권격으로 치자면 이중일이 강대위고 장태륜이 적룡인 구도.... 차이점이 있다면 장태륜은 죽고.... 적룡은 산다. 그리고 권격에서는 진성이 적룡을 협박했다면.... 뇌태에서는 이름도 모르는 여자가 장태륜을 협박한다. 이 영화를 본지가 꽤 오래되서 생각은 잘 안나지만.... 담배를 문 모습이 나름대로 섹시했던 기억이 난다.) 최종 보스인 녹봉과 싸우는 장면이다.  마지막이 특히 황당한데.... 진짜로 저러고 끝난다.

 몇개의 클립을 더 링크하고 싶은데..... 컴퓨터가 렉이 생겨 버렸다.  사실 진짜로 링크하고 싶은 클립이 엄청 많은데... 뭐 어쩔 수 없이 오늘은 이쯤에서 끝내야 겠다.

 그러고 보니 신독비도를 제외하고는 정작 이번 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의 클립은 없네? 흐흐흐.










by 붉은 모란 | 2009/02/27 16:46 | 일상 | 트랙백(1) | 핑백(2)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junkofuji.egloos.com/tb/138673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홍콩전영 at 2009/03/03 00:32

제목 : 신주쿠 사건 대륙시장 포기/ 쇼브라더스 다큐 / ..
1. 대륙 시장 포기 이동승 감독과 성룡, 오언조, 서정뢰, 범빙빙 등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이 대륙 시장을 포기하고 4월 2일 홍콩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공개된다. 이동승은 "5명의 제작자 모두와 의논해봤다. 작품성이 훼손되지 않으려면 자를 수 없다. 그래서 모두 대륙 시장을 포기하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 대륙 시장 포기로 흥행에 손해를 입지 않겠느냔 질문에 이동승은 웃으며 만약 손실을 입는다면 다음 작품으로.....more

Linked at Pinky Violence :.. at 2009/02/28 22:49

... 지난번<a href="http://junkofuji.egloos.com/1386730">"<a title="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쇼브라더스 회고전 개최" name="1386730">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쇼브라더스 회고전 개최</a><a href="http://junkofuji.egloos.com/1386730">"</a></a></a>포스트에서.... 포스팅 하는 도중 중간에 렉이 생겨서 링크하고 싶은 클립들을 다 링크하지 못했던게 아쉬워서.... 이렇게 또 포스팅을 한다. 우선 제일 처음에 감상할... 저 위의 클립은 바로 장철의 말기작 중 하나인 "서안살육" 의 마지막 액션씬이 되겠다. 사실 이 영화는 아직까지 못봤는데.... "서안살육" 이라는 제목 부터가 정말 무시무시한 느낌을 주는거 같다. 저 살벌한 총격씬 하며.... 동지화가 다굴 당할때의 파워풀함.... 역시 장철 말기작 중에서 가장 수작이라고 부를만한 영화가 아닌가 싶다. 사실 내가 또 장가반의 마지막 세대인... 베이비 베놈스 (동지화, 서소건, 두옥명, 목립신, 가영천 등) 세대의 영화들도 굉장히 좋아하는 편인데...... ... more

Linked at Pinky Violence :.. at 2009/03/10 15:28

... nbsp; 그러나 이 "클립들 모음"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 될것이다. 쭈욱 (언제적 유행어인데? 흐흐)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 쇼브라더스 회고전 개최""클립들 모음....." ... more

Commented at 2009/03/03 00:4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붉은 모란 at 2009/03/03 16:09
반갑습니다. 저도 블로그 매일 방문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허안화에 대한 번역글을 너무 인상 깊게 읽어서 인사드린다고 해놓고서는 깜빡하고 있었네요.
Commented at 2010/08/18 01:2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붉은 모란 at 2010/08/18 06:12
<강호기병> 같은 경우는 <강호용호문> 이라는 제목으로 국내에 비디오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중고 비디오 사이트들에서 판매하는걸 본적이 있는데........ 제고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장철의 1984년 이후 말기작들은 의외로 국내에 많이 비디오로 출시되서 굴러 다니고 있습니다....... 1984년 이후 작품들은 아마 <대상해1937> 과 마지막 연출작인 <신통> 만 빼고는 다 출시됬을 겁니다........ <뇌태> 는 <죽음의 링> 이라는 제목으로....... ("<영웅본색>의 추룡, 집요한 승부근성 또 다시 폭발" 이라는 홍보 문구가 좀 압박적이지만.......) <구자천마> 는 <구천룡의 비화> 로 <당귀> 는 <희신보원> 이라는 제목으로....... <상해탄십삼태보> 는 <상하이13인> 으로, <서안살육> 은 <황가영웅> 으로....... 그리고 <과강> 과 <서유기> 는 그 제목 그대로 출시됬습니다.........

http://cine114.net/ 이 사이트가 개인적으로는 중고 비디오 사이트들 중 괜찮은 사이트라고 보는데....... 좀 희귀 비디오들은 터무니 없을 정도로 가격이 비싸다는게........ 단점 이겠죠. 물론 뭐 진짜 희귀 비디오들도 있지만........ 쉽게 구할 수 있는 비디오도 대체로 가격이 어이가 없을만큼 높죠.

한 예로 국내 SBS에서 더빙 방송되었던 반영자가 출연한 대만 드라마 <일대여황> (국내에서는 <측천무후> 라는 제목으로 방영) 같은 경우는 25만원에 팔던데...... 그 비디오는 희귀본도 아닌데........ 25만원........ 정말 터무니 없는 가격이죠.
Commented by mansumansu at 2010/08/19 16:07
정말 고맙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이런저런 사이트들을 전전했지만 '강호기병(강호용호문)'을 찾진 못했습니다. 혹시 붉은 모란님께서 영상회를 여실 계획이나, 그런 활동을 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Commented by 붉은 모란 at 2010/08/19 19:41
국내에 재고가 없다면....... 한글 자막이 없으셔도 괜찮으시다면........ 비자 카드가 있으시면 예스 아시아나 아마존, 혹은...... http://www.hkflix.com 에서 직접 주문을 하시는 방법도 있죠........ 물론 도착하는데 까지 시일이 좀 걸립니다만........ <강호기병> 같은 경우는 영어 제목이 <Hidden Hero> 입니다.
Commented by mansumansu at 2010/08/20 13:24
좋은 정보들 정말 고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